의류 디자인 용어

[아]

一醉解千愁 2010. 3. 23. 21:09

아가일 체크(argyle check) / 마름모형의 체크 무늬, 혹은 다이아몬드 체크의 일종. 스웨터의 무늬로 많이 사용된다. 아가일 플래드라고도 한다.


아이보리(ivory) / 상아. 상아빛.


애플 그린(apple green) / 푸른 색 사과의 녹색으로, 강한 색조의 약간 노랑 느낌의 녹색.


에스닉(ethnic) / '민족의'라는 의미. 민속복, 민족복에서 힌트를 얻은 소박하고 민속적인 느낌의 복장을 에스닉 룩이라고 한다.


엘레강스(elegance,프,영) / 불어로 '우아한, 고상한, 맵시'의 뜻이다. 성인을 대상으로 페미닌풍을 주제로 하는 클래식하고 컨서버 리치한 패션 감각을 말한다.


오일 친즈 가공 / 원단 코팅 가공의 일종으로 약간 뻣뻣하기도 하며, 끈적이는 감촉과 은은한 광택이 이 가공의 특징이다.


오프 화이트(off white) / 순수한 흰색이 아니고, 약간의 회색을 띠든지, 다른 여러 색을 약간 띤 백색.


옥스퍼드(Oxford) / ① 경사와 위사 2가닥으로 짠 면직물. 경사와 위사가 2가닥으로 짠 직물이기에 조직점에 틈이 있다. 스포티한 감각이 있는 직물로 스포츠 셔츠, 재킷, 드레스에 사용됨. ② 오스퍼드 슈즈를 생략해서 옥스퍼드라고도 한다.


옹브레(Ombre 프) / '음영이 있는, 농염이 있는'의 의미. 염직기법의 하나로 같은 계통색의 농염을 사용하여 일종의 점진적(이른바 보카시풍)으로 색채 효과를 낸 것을 말한다.


요크(yoke) / 길의 뒷어깨, 가슴 부분이나 스커트의 허리 부분을 절개한 부분. 일반적으로는 절개선만을 넣어 디자인의 효과를 주는 것이 많으나, 체형의 굴곡을 살리기 위해 입체적으로, 절개선 아래 부분에 개더나 턱 등을 넣어 장식적인 효과를 주기도 한다. 가로의 절개선 외에 곡선, V자형, 스갤럽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너 웨어(inner wear) / 언더 웨어의 총칭. 보디 패션(body fashion)이라고도 한다.


이지 재킷(easy jacket) / 편안한 기분으로 착용할 수 있는 재킷의 총칭이다. 소프트 재킷을 포함하여 헐렁하게 겉옷을 걸쳐입은 느낌으로 착용하는 것으로 디자인이 매우 다양하다.


익조티시즘(exoticism) / 이국 정조(情調). 이국 취미. 이국풍.


아가일 / 스코틀랜드의 주명에서 온 것. 능직의 격자무늬. 기본은 3색인데 능직과 가는 사선 격자무늬로 되어있다. 스웨터나 양말의 무늬에 이용하는 수가 많다.


아가일 스웨터 (Argyle Sweater) /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유행하는 패턴이다. 다이아몬드 무늬로 구성되고 다이아몬드형의 중심부를 지나서 가느다란 오버체크선이 교차하는 방식이다. 인타샤 짜기에 의한 것이 많고, 더블 자카드의 것도 있다. 아가일은 스코틀랜드의 명문가 아가일가의 다이아몬드 체크에서 유래되었는데, 오늘날에는 다이아몬드 무늬 전반에 걸쳐서 일컬어진다. 아가일 스웨터는 영국풍 스웨터의 가장 대표적인 것의 하나이다. 이 패턴은 주로 두껍게 짜여진 니트류나 양말에서 많이 보여지며, 스쿨 걸 룩의 유행이 아가일 패턴의 인기를 가져왔다.


아라베스크 / 중세, 근세, 오리엔트 미술 특유의 무늬로 당초나 기하학, 소용돌이 등의모티브를 연속시킨 것.


알로하 셔츠 / 하와이의 대표적인 하프슬리브 셔츠 원색으로 된 꽃이나 식물을 상ㅇ한 대담한 무늬로무드를 살린 것이다.


아르누보 / 1890년대에 프랑스, 벨기에, 독일, 오스트리아 등지에서 일어난 미술양식. 유기적인 곡선이 중심이 된 우아한 조형으로 공예나 건축에 많이 이용되고 파리의 지하철입구에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아르데코 / 1920년 부터 30년대에 걸쳐서 유행이 된 장식미술. 배색은 보라, 환, 그린, 금, 은색등으로 쿠늬는 오리엔탈 무드의 기하학, 소용돌이 무늬가 많고 모던한 느낌이 강하다.


얼리 아메리칸 / 18~19세기의 아메리카 개척시대에 착용한 에이프런 드레스나 밴테너 등 소박한 패션을 말한다.


아메리칸 케주얼 / 유러피언 캐주얼에 대해서 아이비나 스포츠 룩 등, 아메리칸조의 라이프한 분위기의 스타일. 약해서 AC캐주얼이라고도 한다.


아미 룩 / 군복의 뉘앙스를 살린 스타일을 말함. 특히 육군에 해당한다.


아스컬러 / 대지의 색상. 베이지색부터 세피아까지의 브라운 계통의 색상을 말함.


애시미트리 / 불균형, 비대칭이란 의미. 좌우대칭을 의도적으로 피하므로써 움직임이 있는 멋을 내는 효과를 거두는데 사용된다.


아이비 / 아메리칸 풋볼의 아이비 리그에서 온 것. 이것은 대학생들 하이에 유행한 신사복 스타일로서 타이, 셔츠, 양말등 모든 형이 통일되어 있다. 캐주얼웨어의 대표.


아이템 / 품목을 말한다. 스타일에 맞추어 스커트나 슬랙스 등의 모양이 결정되는 필요조건. 예를 들면 흰 큐롯엔 머린 룩이 필수 아이템.


아코디온 플리츠 / 아코디온의 자바라와 같이 폭 0.5~1.5cm의 좁은 폭의 플리츠를 말함. 스커트에 많이 이용된다.


어패럴 / 단순한 의복이라는 의미만이 아니고 착용한 외장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어패럴 메이커라는 말로 일반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아프리칸 프린트 / 아프리카의 민속의상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큰 무늬로 채색이 풍부한 프린트 천.


알파카 / 남미의 산악에서 서식하는 동물로서 이의 털로 직조한 직물을 말함.


앙상블 / 조화, 통일, 함께라는 의미. 의상의 통일성을 목적으로 블라우스와 자켓, 원피스와 자켓 등 처음으로 한벌로 입기 위해 디자인괸 것이다.


애니멀 프린트 / 표범 등의 모피의 무늬를 프린트지로 한 것을 말함


애크로매틱 컬러 / 백색이나 흑색등과 같이 색채를 갖지 않는 무채색을 말함.


액센트 컬러 / 단조로운 이미지를 탈피하기위해서 쓰이는 소량의 색, 바탕의 색상과 반대되는 색상을 쓰면 효과적이다. 포인트 컬러와 같은 의미로 쓰인다.


액티브 스포츠 / 스포츠를할때에 입는 의복으로서 플레이용과 관람용으로 나누어 진다. 테니스웨어나 골프웨어는 활동적인 일상복.


앤티크 / 옛날의 것을 의미. 액세서리나 가구, 의복에 쓰이는 것으로 새대에 뒤떨어진다는 의미가 아니고 옛날것에 대한 동경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여피 / Young Urban Professionals(도시의 젊은 직업인)의 첫 자를 딴 것. 도시의 돈 잘버는 젊은이의 라이프 사타일을 말한다.


양키 룩 / 70년대에 일본에서 유행한 아메리카 50년대 패션을 말한다.


어덜트 로맨틱 / 소녀다운 분위기의 장식을 너무 차일드쉬하지 않고 어른스러운 감각으로 시크하게 만들어 낸 스타일을 말함.


어드밴싱 컬러 / 다른 색상보다 솟아나 보이며 가까워 보이는 색. 빨강, 노랑, 황록색등 진출색계의 명도가 높은색.


에스닉 / 민속조의 스타일.


에스파드류 / 해변에서 신는 신의 일종. 밑창은 삼을 엮어 만들고 신의 등부분에 끈이나 가벼운 천으로 발목까지 감친다.


에크레틱 스타일 / 프라스틱제의 일상품을 액세서리로 쓰는 것을 말함.


애프터 파이브 / 근무시간후의 모임 등에 나갔을 때 자켓 등을 위에 입ㅇ음으로써 밤의 무드를 내는 복장을 말한다. 다른 옷으로 바꿔입는 수고를 덜어주는 합리적인 방법이다.


엘레강스 / 상품, 우아라는 의미. 색, 무늬, 스타일 모두가 화려하지 않고 차분한 느낌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말.


엠브렘 / 상징, 기장의 의미.


오뜨꾸뛰르 / 고급의 상점을 말함. 특히 파리의 상디카라는 조합에 가맹하고 있는 숍을 말하며 고급 드레스, 백, 향수등도 판다.


오리엔탈 / 패션 유럽을 중심으로 동방의 이슬람권이나 인도 등의 동양적인 디자인의 복장.


옥스퍼드 / 영국의 잉글랜드주에 있는 도시로 그곳의 대학명을 따온 것이다. 위사와 경사를 두 가닥씩 사직으로 직조한 옷감으로 여름의 셔츠 등에 쓰인다. 처음에 옥스포드 대학의 테니스복으로 입었다


올웨더 코트 / 날씨나 기후에 관계치 않고 입는 코트.


와드롭 / 일반적으로 양복장이라는 의미. 의복계획으로서의 의미로도 쓰인다.


와일드 / 야성적이고 젊음이 있는 스타일을 말함. 갈색조의 피부에 붉은 루즈로 야성미를 표현하는 와일드 메이크, 가공하지 않는 와일드 레저 등


요트 파카 / 요트를 탈 때에 입는 방수가 공한 후드가 달린 점퍼.


워크 셔츠 / 노동용의 노타이 셔츠 더러움이 안타는 체크무늬로 두툼하고 질긴 옷감으로 만든다.


워터 프로프 / 방수, 내수라는 으미. 레인코트나 의복의 방수 가공을 말함. 또 여름용의 화장품에는 물에 젖지 않는 파운데이션이나 아이새도우 등에도 쓰여지는 말.


원 마일 웨어 / 1 마일 정도의 가까운 거리를 외출하는데도 패션에 신경을 쓴다는 발상에서 생긴 스타일로서 실내의에 자켓을 걸치는등 요란스럽지 않게 멋을 내는 것.


원 포인트 / 셔츠나 블라우스의바스트 부분에 메이커의 캐릭터 등을 자수한 것. 스포츠 웨어에 많이 이용된다.


웜 컬러 / 난색을 말함. 심리적으로 따뜻한 느낌을 갖는 노란색, 귤색, 빨강색 등이 이에 속한다.


유럽 아메리칸 / 유러피언 캐주얼의 요소를 지닌 아메리카의 맨즈 패션을 말함.


이미테이션 / 모조품, 가짜라는 의미 싸게살수 있으므로 그 수요가 크다. 액세서리나 모피류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이찌마쓰 / 두가지 색상의 방향을 교대로 나열한 무늬를 말함. 에도시대 중기의 배우. 사노가와 이찌마쓰에서 연유된 말로서 겐로꾸 무늬라고도 한다.


이탈리안 캐주얼 / 탐신한 배색으 천이 특징있는 이탈리아식으 요서를 지닌 캐주얼 웨어를 말함. 약칭으로 이타캐쥬.


이너 웨어 / 내의의 총칭. 코트나 자켓으 안에 입는 옷을 말할때도 있다.


인도어 캐주얼 / 실내에서 착용하는 헐렁한 실루엣의 의복.


인파크트 컬러 / 순색을 말함.


인포멀 / 정식이라는 의미의 포멀에 대해서 약식의 복장을 말한다. 검정색이나 곤색의 수트를 칵테일 드레스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일렉트릭 컬러 / 선명한 색상을 말함.


오버랩드 스타일(overlapped style ) / 언더웨어 스타일 위에 얇고 투명한 소재를 덧입어 비쳐 보이는 효과를 내는 아이디어. 컬러풀한 브라와 팬티 위에 메쉬 톱이나 시폰 드레스를 입거나 스카프를 두르는 식으로 헤이어드해 은밀한 멋을 표현한다.


알파카 (alpaca) / 알파카는 낙타과에 속하는 양과 비슷한 동물로서 페루나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북부가 원산지다. 패션에서는 이 동물의 털이나 이 털로 짠 직물을 말한다. 털색은 엷은 갈색을 띤 것이 많지만 검정 어두운 회색 갈색 등의 얼룩이 들어 있는 것도 있다. 알파카를 사용한 천은 얇고 광택이 나는데 주로 검정이나 회색과 같은 무지염이나 줄무늬를 넣어 사용한다


웨지 힐 / 신발 뒷꿈치가 앞 창의 바닥까지 하나로 연장된 스타일.배밑형이라고도 한다.


오간자 / 얇고 투명한 평직의 옷감으로 나일론.견 .레이온등으로 만든다.오건디 보다 빳빳하고 이브닝 드드레스.블라우스등의 가장자리 장식.심지등에 많이 이용.


윈드 브레이커 / 방한용 스포츠 재킷.소매단과 옷의 밑단에 고무줄을 넣어 조이거나 밴드를 사용해 바람을 통하지 않게 했다.원래는 상품명이었다.

'의류 디자인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  (0) 2010.03.23
[자]  (0) 2010.03.23
[사]  (0) 2010.03.23
[바]  (0) 2010.03.23
[마]  (0) 2010.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