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요리

소금이 체내에서 하는 기능들...|

一醉解千愁 2012. 7. 11. 10:43

▷신진대사를 주도한다
신진대사란 섭취한 영양 물질을 몸 안에서 분해·합성해 에너지로 만들어 쓰고, 남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말한다. 현대인에게 고통을 안겨주는 질병의 대부분이 신진대사 불량으로 생긴다.

▷소화를 돕고 위장의 기능을 높인다
위액의 주성분인 위 염산을 만드는 주재료가 소금이다. 소금은 위와 장의 벽에 붙은 불순물을 제거하고 장의 유동작용을 도우며 장내의 이상 발효를 방지해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혈관을 정화시키고 적혈구의 생성을 돕는다
적혈구의 주성분인 철분을 소화시키는 것 역시 위 염산이다. 그러므로 소금이 부족하면 철분을 흡수하지 못해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염분은 혈관 벽에 침착된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혈관의 경화를 막으며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크게 기여한다.

▷칼슘의 섭취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고 안정된 정서와 심리 상태를 유지한다
칼슘이 부족해지는 원인은 칼슘을 안 먹어서라기보다 먹은 칼슘이 효과적으로 흡수되어 활용되지 못하고, 그래서 부족한 칼슘을 체내에 저장되어 있던 것으로 충당하기 때문이다. 몸 안에서 칼슘이 소모되도록 하는 가장 큰 원흉이 바로 미네랄이 제거된 정제설탕과 정제염이다.

▷해독작용과 살균작용을 한다
염분은 유해한 물질이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이 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수비대의 선봉장이다. 그러므로 건강을 위해 육식을 자제하고 곡·채식을 하더라도 소금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체액의 염도가 낮아지면 몸 안은 세균의 놀이터가 된다.

▷미네랄의 주요 공급원이다
인체는 생리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나트륨·칼륨·마그네슘·인·니켈·철·아연 등의 미네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생명활동 전반에 관여하며 촉매작용을 한다. 미네랄은 주로 음식물을 통해 공급되는데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공급원 중 하나가 바로 천연 소금이다.

▷해열작용과 지혈작용을 한다
손가락을 베었거나 못에 찔렸을 때 피가 나는 부위에 소금을 바르면 금방 검은 피가 맑게 되고, 응고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염성이 부족하면 상처의 회복이 늦어지고 체온 조절이 원활하지 못하며, 몸 안은 염증 상태가 심화된다

▷세포 생성을 돕는다
소금은 죽거나 파괴된 세포를 제거하고 빠른 속도로 회복하도록 돕는다. 깨끗한 물과 함께 좋은 소금을 잘 섭취하면 신체의 활동에 활기를 주는 것은 물론 피부도 윤택하게 한다.